셀 말씀과 만남

  • 홈 >
  • 말씀 >
  • 셀 말씀과 만남
셀 말씀과 만남
5월 3째 주 박승남 2019-05-20
  • 추천 0
  • 댓글 0
  • 조회 1516

http://areumdaun.net/bbs/bbsView/26/5586409

19. 5월 세 번째 셀 가족모임

I. 말씀 속으로

1)찬송 혹은 복음 성가를 몇 장 부름 2)제목: [부모와 자녀] 20:12, 6:1~4절을 다함께 읽어 봅시다.

 1. 그림으로 보기

1. 여러분의 부모님은 어떤 분이셨습니까? 그리고 자식들에게는 부모로부터 받은 상처가 있는데 혹시 당신이 받은 상처가 있다면 어떠한 것인지 그리고 극복, 치유했다면 어떻게 그렇게 했는지 말해 봅시다.

아버지

어머니

.

2. 의인이요, 당대와 완전한 자라고 칭함을 받던 노아(6:9) 창세기 920~23절과 같이 포도주를 마시고 취하여 그 장막 안에서 벌거벗고 잠들었습니다. 이 일은 아무리 훌륭한 부모라도 실수와 허물이 있다는 것을 잘 보여 줍니다. 그런데도 부모님께 효도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말해 봅시다.

1) 우리를 낳아주셨기 때문에/ 만약 부모님이 서로를 만나지 않고 서로를 사랑하지 않았더라면 우리는 결코 이 세상에 존재할 수 없는 사람이 될 것이다. 부모님이 계셨기 때문에 우리는 세상에 태어나 지금까지 건강하게 자랄 수 있었다.

2) 우리를 키워주셨기 때문에/ 부모님이 어린 시절부터 헌신적인 사랑, 희생으로 우리를 잘 키워주셨다. 몸과 마음이 건강할 수 있도록 관심 가져주시고 그 어떠한 보상을 바라지 않고 진심으로 우리를 사랑해주셨으며 지극정성으로 보살펴주셨다.

3) 하나님의 명령이기 때문에

20:12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5:16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한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

6:1~3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부모 공경은 우리를 한없이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명령이다. 따라서 우리는 부모를 공경해야 한다.

그리고 생명이 길고(장수), 복을 누리고, 잘되는(형통한) 복이 있다. 그만큼 부모 공경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이다.

 

3. 성경은 자식을 어떠한 존재임을 보여 주고 있나요?

1) 창세기 33:5 에서가 눈을 들어 여인들과 자식들을 보고 묻되 너와 함께 한 이들은 누구냐 야곱이 이르되 하나님이 주의 종에게 은혜로 주신 자식들이니이다 (야곱과 에서의 재회 장면)

2) 창세기 22:2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일러 준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주신 시험으로 하나님보다 더 귀하게 여길 수 있는 존재)

3) 출애굽기 11:5 애굽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은 왕위에 앉아 있는 바로의 장자로부터 맷돌 뒤에 있는 몸종의 장자와 모든 가축의 처음 난 것까지 죽으리니 자식 그것도 장자가 죽을 때 부모의 마음은 얼마나 아플까~

이 세 곳을 통해 살펴보면 자식은 1)은혜로 받은 선물이지만, 2)우리가 하나님보다 더 마음을 쏟을 수 있는 존재이고, 3)우리를 가장 가슴 아프게 만들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 말씀을 새겨보기

1. 고려장 이야기는 고려 시대에 이런 일이 있었다는 역사적 자료나 고고학적 증거는 전혀 발견되지 않고 또한 일제가 도굴을 위해 만들어지어낸 얘기라는 설도 있지만, 고려장 풍습과 관련해 감동을 주고 생각게 하는 이야기들도 있습니다. 그 이야기들을 통해 효도에 대해 주는 중요한 교훈 3가지는 무엇일까요?

1) 부모의 사랑을 끝이 없다. - 죽는 순간에도 자녀를 생각하고 그들을 위해 모든 것을 다하는 사랑이다.

2) 내가 효도할 때 내 자식이 보고 배운다.

3) 노인은 쓸모없는 존재가 아니라 귀중한 지혜를 가진, 존중받아야 할 분들이다.

 

2. 부모 공경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우리를 훈련하시는 것은 무엇인가요?

우리 인간에게 있는 교만과 거역을 치료하시기 위해 눈에 보이는 부모에게 복종하도록 하신다. 교만은 인간의 근본적인 죄로 하나님을 제쳐놓고 자신이 자신의 인생의 주인이 되는 것이다.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따먹은 죄도 하나님처럼 되려 했던 교만 죄다. 부모는 나에게 가장 잘 해주는 존재로 그런 분에게 잘하지 못하는 인간이 누구에게 잘할 수 있겠는가? 그래서 하나님은 우리가 가장 복종하기 좋은 존재인 부모님을 놓고 우리를 훈련하신다. “네 보모를 공경하라!” 그러므로 부모 공경은 교만과 거역을 깨뜨리고 진정한 인간이 되게 하는 훈련이다. 진정한 인간이 될 때 하나님을 바로 섬기고 진정으로 다른 사람을 위해 선을 행할 수도 있다. 결국 부모 공경은 하나님을 잘 섬기고 이웃에게 사랑하게 하는 계명이다.

 

3. 자식을 맡은 부모에게 주신 3가지 사명은 무엇일까요?

1) 사랑 아이라는 밭에 물을 대어 주는 것 2) 훈육 그 밭에서 잡초를 제거하는 것

3) 은사개발- 맺어야 할 좋은 열매를 맺게 하는 것

6:4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

 

4. 효도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그것은 무엇일까요?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1)순종 - 부모가 직접 감독하고 통제하는 미성숙한 자녀를 대상으로 (그렇다고 인격을 무시하거나 노엽게 하면 안 된다.)

2) 자식이 독립하여 결혼하면 그때부터는 순종에서 공경으로 바뀐다. (부모는 다 큰 자식에 대해 이리저리 지나치게 간섭하거나 지배하려고 하지 않고 자녀가 그들의 인생을 잘 살아가도록 기도하고 격려해야 한다) 경은 히브리어로 카베드, 무겁다는 뜻이다. 부모님을 가볍게 여기거나 무시하지 않고 사랑을 다하는 것이다. 당연히 공경하면 순종하게 된다. 23:22 너를 낳은 아비에게 청종하고 네 늙은 어미를 경히 여기지 말지니라

순종과 공경의 차이점은 순종은 명령을 기초로 하지만 공경은 명령과 상관없다. 자녀가 독립된 성인이 되었는데도 이리 저리 명령해서는 안 된다. 23:25 네 부모를 즐겁게 하며 너를 낳은 어미를 기쁘게 하라 2:51 예수께서 함께 내려가사 나사렛에 이르러 순종하여 받드시더라

3. 삶에 옮겨내기

1. 당신은 부모님께 어떠한 자녀인지 생각해 보고 앞으로 어떻게 부모님과 어르신들을 섬길 것인지 말해 봅시다.

 

2. 당신은 자녀에게 어떠한 부모인지 생각해 보고 어떻게 자녀를 양육(대할)할 것인지 말해 봅시다.

 

3. 부모나 자녀가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말해 봅시다. (하나님 아버지를 잘 섬김, 어린이, 젊은이들을 잘 대함)

 

 II. 돌봄 기도

셀 가족의 형편을 나누며 아래의 제목을 위해서도 기도합시다.

1) 오늘 말씀에 따라 2)가정과 목회자와 선교사님들과 후원하는 자립대상교회와 목회자들을 위해 3)당회, 각 기관이 평안하고 화목하도록 4)남북, 북미정상회담이 다시 이뤄지고 이 나라 민족의 정의, 평화와 화해의 역사가 이뤄지도록 5)셀 모임과 리더와 기도가 필요한 연약한 이들과 셀 가족 식구들 및 각자 기도 제목을 위해  

                                               Ⅲ. 소식 나눔

개관예배: 17() 오후 3시 흥덕종합복지관 2층 강당 (YMCA 위탁 운영 감사)

헌당식: 18() 오전 11시 문경소망교회 (김완회목사) - 중평 여우목

. 마무리

찬송 577(579)장을 부르고 헌금을 드리고 셀 리더가 헌금기도를 하고 주기도문으로 마치고 교제를 나눕니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5월 네 번째 박승남 2019.05.22 0 1457
다음글 5월 둘째 주 박승남 2019.05.08 0 1405